주식 단타, 스캘핑, 스윙, 데이, 오버나잇 뜻 (포지션별 용어 모음)

안녕하세요. 하리수 주식 정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하면서 '단타', '스캘핑', '스윙', '데이', '오버나잇'과 같은 주식 용어를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러한 위 주식 용어들은 각각의 투자 기간과 목표 수익률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나눠지면서 생겨난 단어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그런데 투자를 오랜 기간 해오지 않으셨다면 용어의 정확한 설명과 투자 방식이 어렵게 느껴지시거나 아예 생소한 단어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 용어의 방법에 따라 투자 전략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투자를 할 때 이러한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더욱 효과적인 투자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서 확실히 공부하여 개념을 잡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식 포지션별 용어 총정리

1. 단기투자 (단타)

단기투자는 일반적으로 몇 초에서 서 몇 주 사이의 짧은 시간 동안 주식을 보유하는 거래 방식을 모두 통틀어서 말합니다. 이러한 단타는 보통 주가의 일시적인 변동성을 이용하여 이익을 얻기 위해서 이용하는 투자 방식으로 장점은 상대적으로 빠른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주식이 잠시 동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투자자는 그 주식을 구매하고 주가가 상승할 때마다 판매하여 빠르게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투자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거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불확실하며 예기치 못한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기투자자는 종종 주가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매수/매도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스캘핑 투자 (Scalping)

스캘핑(Scalping)은 단기간(초~분) 내에 작은 수익을 추구하는 주식 매매 전략입니다. 그래서 스캘핑은 매수와 매도를 빠르게 반복해서 수익을 창출하려는 전략으로 몇 초에서 몇 분 사이의 짧은 시간 내에 수익을 얻는 투자를 말합니다.

 

스캘핑은 수익률이 낮은 편이지만, 주식 시장에서의 변동성이 큰 시기에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스캘핑 전략을 사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여러 번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스캘핑 전략에서는 보통 가격 변동이 작은 안정적인 주식을 대상으로 매매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스켈퍼들은 차트 분석보다는 주식 가격 움직임에 초점을 맞추어 작은 차익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전문 스켈퍼 투자자들은 빠른 반응과 빠른 속도로 매매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스켈핑을 시도하는 투자자들은 많은 경험, 그리고 신속한 대처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데이 트레이딩 (Day Trading)

데이트레이딩(day trading)은 매수한 주식을 하루 이내에 매도하는 투자 방식으로 매일 새로운 거래 기회를 찾아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 동안 주가 변동이 크지 않은 안정적인 주식을 대상으로 하며 매수한 주식이 손실을 보더라도 당일 내에 반드시 매도하도록 계획하게 됩니다.

 

데이트레이딩은 빠른 전략과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속한 시장 분석과 리스크 관리 역량이 요구됩니다. 대부분의 데이트레이더는 차트 분석과 기술적 지표를 사용하여 주가를 예측하고 거래 결정을 내리는데요. 데이트레이더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매수한 주식이 예상과 다르게 움직일 경우 즉각적으로 손절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데이트레이딩은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을 수 있지만 매일 일정한 이익을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트레이딩을 시도하는 투자자는 충분한 경험과 지식,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버나잇 (Overnight Position)

오버나잇(overnight)은 일일 거래의 반대로 하루 이상 보유하는 주식 거래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단기적인 변동성보다 장기적인 전망을 기반으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주식을 오버나잇 거래를 하려면 당일 거래 시점에 해당 주식을 구매하고,그 다음날 또는 그 이후의 다른 시점에 판매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장기적인 성장을 예상하는 투자자는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하는 경우에도 보유를 계속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나잇 거래는 단기 거래보다 더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주식 시장은 불확실성이 높고 예기치 못한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루만에 추세가 뒤바뀌거나 장이 마감하고 악재 뉴스가 나오는 경우에는 대처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버나잇 거래를 할 때는 주식 시장과 기업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자신만의 거래 전략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스윙 (Swing) 투자

스윙(swing) 트레이딩은 중장기적인 투자 방식으로 몇 일에서 몇 주까지의 기간 동안 보유한 주식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스윙 트레이더는 주식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면 매수하고 일정 기간 동안 보유한 후에 주식이 상승할 때 판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스윙 트레이딩은 일반적으로 단기간 내에 일어나는 주가 변동을 타겟으로 하며 기술적 분석과 패턴 인식을 기반으로 거래를 결정합니다. 주식의 기본적인 가치 분석보다는 차트와 기술적 지표를 중심으로 거래를 결정하게 됩니다. 스윙 트레이딩은 매일 거래를 해야하는 데이트레이딩에 비해 스트레스가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스윙 트레이딩은 급격한 시장 변동에 노출되는 데이트레이딩에 비해 예측이 상대적으로 더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스윙 트레이딩은 매수한 주식을 보유한 채로 몇 일에서 몇 주까지 기간 동안 지켜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매수한 주식이 언제까지 보유할 것인지 사전에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스윙 트레이딩은 단기적인 주가 변동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예상과 달리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경우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리스크도 있죠.

 

6. 장기투자 (장투)

장기투자(Long-term investment)란 투자자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믿고, 주식 등의 자산을 장기간 보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투자의 시간적 기준은 일반적으로 1년 이상이며, 5년, 10년, 20년 등 매우 오랜 기간 동안 보유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은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전략, 산업 동향 등을 분석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기업의 주식을 선택하게 됩니다.

 

장기투자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 변동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단기적인 변동성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중심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매수한 자산을 장기간 보유하기 때문에 매매 수수료나 세금 등 부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듭니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그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는 장기투자는 매우 안정적이며, 일정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방법 중 하나로 대표적인 투자자로는 워렌버핏, 벤자민 그레이엄, 필립피셔, 존 템플턴 등이 있습니다.

 

7. 트레이더 (Trader)

트레이더(Trader)란 주식, 외환, 선물, 옵션 등 금융 상품을 매매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자기 자본을 이용하여 거래를 하지만, 금융회사나 투자회사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자회사, 기타 고객들의 자금을 이용하여 거래를 합니다. 트레이더는 시장 상황을 분석하여 매매 전략을 세우고, 주식, 외환 등 금융 상품의 가격 변동을 예측하고 거래를 합니다. 트레이더는 이를 통해 수익을 얻으며, 이를 주 수입원으로 삼는 경우도 많습니다.

 

 

투자기간별 포지션 및 분류 안내

  • 투자기간별: 스캘핑 < 데이트레이딩 > 오버나잇 > 스윙 > 장기투자 순
  • 단기투자 포함 범위: 스켈핑, 데이트레이딩, 오버나잇, 스윙(일~주)
  • 중장기 투자 포함 범위: 스윙(주~달)
  • 장기투자 포함 범위: 스윙(달), 장투(년)

 

여기까지 하리수 투자정보에서는 투자 포지션별 용어를 정리드렸습니다. 이처럼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데도 다양한 방식과 방법이 존재하기에 세부적으로 트레이더와 투자자를 구분짓기도 하고 기간에 따라서 투자 방식을 정의하는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각 투자 방식들마다 필요한 능력과 키워야하는 능력이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투자성향과 능력을 바탕으로 가장 수익을 내기 좋은 투자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리수에서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