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리수 주식 정보입니다. 오늘은 주식 컨센서스 뜻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종종 '컨센서스' 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무슨 종목이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하회했다, 부합했다로 많이 표현되는데 한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컨센서스란 무엇일까요? 또 투자자라면 어떻게 컨센서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 부분을 본문에서 쉽게 개념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컨센서스(Consensus) 뜻
주식 컨센서스란 전문가들이 분석한 종목이나 시장에 대한 평균적인 예상치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의 재무정보를 기반으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의 재무지표의 평균값을 컨센서스라고 부르며, 매수 및 매도에 따른 평균치 예상도 컨센서스라고 불리웁니다. 즉 동일한 주식이나 시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평균내린 것은 모두 주식 컨센서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컨센서스의 사전적 뜻을 살펴보면 '의견 일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합의 및 동의로 순화할 수 있는데 모든 시장의 전문가들이 합의할 수 있는 수치나 평균예상치라고 이해하신다면 더 쉽게 와닿으실 것입니다.
컨센서스 상회, 하회, 부합의 개념
-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기업의 실적이 애널리스트 평균치보다 높다 (어닝서프라이즈)
- 컨센서스를 부합했다: 기업의 실적이 애널리스트 평균치와 비슷하다/동일하다
-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기업의 실적이 애널리스트 평균치보다 낮다 (어닝쇼크)
컨센서스=시장의 예상치/평균치라는 개념을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기대했던 것보다 회사의 실적이 훨씬 높게 나와 컨센서스를 상회하였다면 시장에서는 어닝서프라이즈로 받아들여 주가에 큰 호재가 됩니다. 반대로 컨센서스를 하회한 상황이라면 예상치에 훨씬 못미치기에 어닝쇼크로 받아들여 주가에 악영향을 주게 되겠죠.
주식 컨센서스 계산하는 방법
주식 컨센서스는 동일한 종목/시장에 대해서 분석한 애널리스트의 모든 예상치(리포트)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 예상치를 모두 더한 후 분석한 애널리스트의 수만큼 나눠주면 쉽게 주식 컨센서스를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 A종목의 실적을 분석한 애널리스트의 수: 3명
- 분석된 예상값: 10억, 20억, 30억
주식 컨센서스 = (10억+20억+30억) ÷ 3 = 20억, 즉 평균 중간값인 20억이 컨센서스가 되게 됩니다.
주식 컨센서스 확인하는 방법
투자자가 직접 관심 종목을 분석한 모든 애널리스트의 예상값을 확인해서 컨센서스를 구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움이 매우 클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주식 컨센서스를 확인할 때에는 모든 리포트를 종합하여 컨센서스를 계산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가장 편리하고, 정확한 곳이 바로 네이버증권이라고 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으로 주식 컨센서스를 쉽게 확인해보세요.
1. 네이버증권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상단 검색창에 종목을 검색하고 목록에서 클릭합니다.
3. 기업실적분석표에서 (E) 컨센서스를 확인합니다.
네이버증권에서는 컨센선스를 (E)로 표현하며 최근 3개월간 증권사에서 발표한 전망치의 평균값(수치)를 뜻합니다.
4. 종목분석 메뉴를 누르면 투자의견 컨센서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스트의 강력매수, 매수, 중립, 매도, 강력매도 의견을 확인할 수 있고 목표주가가 함께 기입된 표도 볼 수 있죠.
5. 바로 아래에서 2개년도 추정실적 컨센서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는 실적, (E)는 컨센서스입니다.
하리수 투자정보에선 여기까지 주식 컨센서스 뜻과 계산 및 확인 방법까지 정리해드렸습니다. 이렇듯 시장의 전문가인 애널리스트의 모든 리포트를 확인하지 않더라도 현재 시장이 예상하는 수치를 확인하여 투자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핵심적인 것은 이러한 컨센서스를 부합하는 것을 넘어서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를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기에 컨센서스가 좋은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컨센서스를 뛰어넘을 주식을 투자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